
[제1절] 상담
1. 상담의 개념
(1) 상담의 일반적 정의
(2) 상담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3) 상담이라고 할 수 없는 것
-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 자체가 상담은 아니다
(4) 상담의 특징
2. 상담의 목표
- 행동의 변화
- 정신건강의 증진
- 문제해결과 병적 증세 제거
- 의사결정
- 개인적 효율성의 향상 3. 상담의 목표가 될 수 없는 것
(1)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상담자의 관점에서 해결해 준다.
(2) 내담자의 행복감과 만족감을 증진시킨다.
(3) 가정, 사회, 학교가 내담자로 인해 만족하고 행복하게 된다.
(4) 내담자로 하여금 올바른 행동을 하거나 바른 선택을 하도록 설득하거나 권고한다. 4. 상담과 심리치료
(1) 생활지도, 상담, 심리치료의 개념
(2) 상담과 심리치료의 비교 5. 상담의 기본 원리
(1) 개별화의 원리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3)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4) 수용의 원리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6) 자기결정의 원리
(7) 비밀보장의 원리 * 상담자가 상담 내용을 공개해야만 하는 경우
1.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성이 있는 경우
2. 아동학대, 성폭력 등 범죄에 관한 내용을 알게 된 경우
3. 내담자의 법적 보호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내담자가 아동이거나 특수아인 경우)
4. 내담자가 정보의 공개를 승인한 경우
5. 법원이 공개를 명한 경우
6. 상담자가 수습기간에 지도를 받고 있는 학생인 경우
6. 상담의 기본 조건
(1) 수용(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2) 공감적 이해(감정이입적 이해)
(3) 일치(명료성, 진실성, 순수성)
7. 래포의 형성
(1) 래포의 개념
(2) 래포의 형성요인
(3) 래포의 형성방법
[제2절] 직업상담
1. 직업상담의 목적
(1) 직업상담의 일반적 목적
(2) 기즈버스의 직업상담의 목적
- 예언과 발달
- 처치와 자극
- 결함과 유능
2. 직업상담의 기본원리 3. 직업상담의 단계
(1) 일반적인 직업상담 단계
[1] 내담자의 목적, 문제확인, 문제명료화, 문제상세화 단계
- 들어가기 - 직업관련 맺기
- 내담자의 정보 수집하기
- 내담자 행동이해 및 가정하기
[2] 내담자의 목적 또는 문제 해결 단계
- 행동 취하기
- 직업목표 및 행동 계획 발전시키기
- 사용된 개입의 영향 평가하기
(2) 보딘의 직업상담 3단계
- 탐색과 계약설정
- 중대한 결정단계
- 변화를 위한 노력의 단계
(3) 에겐의 상담 3단계
- 문제탐색과 명료화
- 목표설정
- 행동의 실행
4. 직업상담사의 역할
: 상담자, 처치자, 조언자, 개발자, 지원자, 해석자, 정보분석가, 협의자, 관리자, 연구 및 평가자
5. 직업상담자의 자질
(1)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2)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3) 심리학적 지식
(4) 직업정보 분석능력
(5) 객관성 * 직업상담 과정 5단계
1. 관계형성 및 구조화
2. 측정
3. 목표설정
4. 개입(중재)
5. 평가
* 직업상담자에게 요구되는 6가지 기술영역
1. 일반상담능력
2. 정보분석능력과 적응능력
3. 심리검사 실시능력
4. 관리능력
5. 실행능력
6. 조언능력
[제3절] 상담의 목표설정 1. 목표설정의 의의
2. 상담목표의 특성
- 구체적
-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
- 실현가능
-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
3. 진로시간 전망
(1) 진로시간 전망(개입)의 의의
(2) 진로시간 전망 검사지의 사용목적
(3) 진로시간전망에 대한 검사
- 코틀의 원형검사
> 세 가지 원(과거, 현대, 미래), 원의 크기(친밀감), 원의 배치(연관)
> 시간전망 개입의 세 가지 국면 : 방향성, 변별성, 통합성 4. 미래시간에 대한 전망
(1) 미래시간 전망의 개념
1) 프랭크의 견해
2) 레빈의 견해
3) 월리스의 견해
4) 헤크하우젠의 견해
(2) 미래시간에 대한 인간의 태도
[제4절] 집단상담 1. 집단상담
(1) 개념
(2) 목적
(3) 상담의 과정
1) 탐색단계(참여단계
2) 과도기적(변화) 단계
3) 작업단계
4) 종결단계
(4) 집단의 규모
(5) 소요 시간
(6) 모임의 빈도
(7) 폐쇄집단과 개방집단
(8) 집단상담의 장범
(9) 집단상담의 단점
(10) 부처의 집단직업상담 3단계
- 탐색단계
- 전환단계
- 행동단계
* 톨버트 집업집단상담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5가지 활동유형
- 탐색
- 상호작용
- 목표와의 연결
- 정보의 획득과 검토
- 의사결정
2. 집단지도
(1) 개념
(2) 목적
(3) 형태
(4) 효과
(5) 집단의 규모
(6) 소요 시간
3. 집단치료
(1) 개념
(2) 목적
(3) 집단의 규모
(4) 소요 시간
(5) 시간의 비중
(6) 지도자(치료자)의 역할
(7) 강조점
(8) 방법
- 유희유법
- 심리극
* 사이버 직업상담의 기법
1. 자기노출 및 주요 진로논점 파악하기
2. 핵심진로논점 분석하기
3. 진로논점유형 정하기
4. 답변내용 구상하기
5. 직업정보 가공하기
6. 답변작성하기
[출처] EBS 직업상담사 2급 필기 / 무크랜드(2017) / pp.10-29
'국가자격증 > 자격증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양보호사] 제1장 요양보호 개론 / 3-2. 인권과 직업윤리 (0) | 2022.07.03 |
---|---|
[요양보호사] 제1장 요양보호 개론 / 3-1. 인권과 직업윤리 (0) | 2022.07.03 |
[요양보호사] 제1장 요양보호 개론 / 2-3. 요양보호 관련 제도 및 서비스 (0) | 2022.06.18 |
[요양보호사] 제1장 요양보호 개론 / 2-2. 요양보호 관련 제도 및 서비스 (0) | 2022.06.05 |
[요양보호사] 제1장 요양보호 개론 / 2-1. 요양보호 관련 제도 및 서비스 (0) | 2022.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