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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자격증/자격증이론

[요양보호사] 제1장 요양보호 개론 / 2-3. 요양보호 관련 제도 및 서비스



3. 요양보호 업무

(1) 요양보호 업무의 목적
-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부터 도와주어야 한다. (2) 요양보호 업무의 유형과 내용

<노인장기요양보험 표준서비스 분류>
- 신체활동지원서비스 : 구강관리
- 일상생활지원서비스 : 청소 및 주변정돈
- 개인활동지원서비스 : 외출 시 동행
- 정서지원서비스 : 말벗, 격려, 위로
- 기능회복훈련서비스 : 작업치료
- 치매관리지원서비스 : 행동변화 대처

가. 신체활동지원서비스
: 세면도움, 구강관리, 머리 감기기, 몸단장, 옷 갈아입히기, 목욕 도움, 식사 도움, 체위 변경, 이동 도움, 신체기능의 유지/증진, 화장실 이용 돕기 등의 서비스
- 신체기능의 유지/증진은 관절구축 예방

나. 일상생활지원서비스
- 취사, 청소 및 주변 정돈, 세탁 서비스

다. 개인활동지원서비스
- 외출 시 동행, 일상 업무 대행 서비스
[1] 외출 시 동행은 은행, 관공서, 병원 등의 방문 또는 산책 시 부축 및 동행(차량 이용 포함)
[2] 일상 업무 대행은 물품 구매, 약 타기, 은행, 관공서 이용 등의 대행 라. 정서지원서비스
- 말벗, 격려,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도움 서비스
: 의사소통 도움은 책 읽어 주기, 편지 대필, 구두로 의사 전달하기, 편지 및 신문 전달, 콜벨 대처 마. 방문목욕서비스
- 목욕 장비를 갖추고 재가 노인을 방문하여 목욕을 제공하는 서비스 바. 제한된 업무
- 요양보호서비스 유형별 대처방안 사례모음 1) 신체 활동 지원
[11] 속옷을 갈아입으려고 하지 않는다.
<대처1> 평소 습관과 속옷을 갈아입지 않으려는 이유를 파악
[12] 혈압이 높은데도 대상자와 가족이 목욕을 희망한다.
<대처1> 혈압이 높을 때는 기본적으로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대상자와 가족에게 설명한다.
[14] 목욕을 거부하며 요양보호사를 꼬집거나 때리거나 고함을 지른다.
<대처1> 요양보호사와 대상자의 안전을 위하여 무리하게 목욕을 시키지 않는다.
[18] 요양보호사가 방문할 때마다 매번 목욕을 하겠다고 알몸으로 기다리고 있다.
<대처1> 금일 목욕 서비스가 없음을 설명하고 옷을 입도록 단호하게 말한다.
<대처2> 옷을 벗고 있는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
[22] 기저귀를 차고 있을 때 기저귀 안으로 손을 자주 넣는다.
<대처1> 음부에 습진, 발진 등 이상이 있는지 확인
[24] 변비인 대상자가 관장을 해달라고 한다.
<대처2> 요양보호사의 업무가 아님을 대상자에게 설명하고 의료행위에 해당되므로 의료진과 상의한다.
[28] 식사를 제공하는데 전혀 먹지 않는다.
<대처1> 먹지 않으려는 이유를 파악한다.
<대처2> 평소에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
[29] 명절 음식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한다.
<대처2> 명절, 생일 음식 만들기 등은 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36] 입맛이 없다고 식사를 하지 않는다.
<대처3> 평소에 잘 먹는 음식을 파악하여 제공

2) 일상 생활 지원
[38] 냉장고 안에 있는 유효기간이 지난 식품을 버리지 못하게 한다.
<대처1> 대상자의 허락 없이 식품을 처분하지 않으며, 대상자와 함께 냉장고 내부를 정리 정돈 한다.

3) 개인 활동 지원
[45] 고액과 관련된 은행 업무를 맡겨서 부담이 된다.
<대처1> 가능한 한 대상자나 가족과 함께 동반하도록 한다.
<대처2> 수행 시 사전에 가족에게 알리고 확인을 받는다.
[46] 대상자가 본인 아들과 관련된 행정 업무를 도와줄 것과 대상자의 약을 타다 줄 것을 요구한다.
<대처1> 대상자를 위한 서비스만을 원칙으로 함을 설명한다.

4) 정서 지원
[48] 대상자가 서비스 시간 이외에 자주 전화하여 이런저런 푸념을 한다.
<대처1> 우선 상황을 파악한 후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서비스 시간 외에는 다른 업무로 인해 통화가 어려움을 대상자에게 이해시킨다.
[49] 몸을 만지는 등 신체 접촉을 한다.
<대처1> 신체 접촉을 하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50] 대상자가 아들과 며느리 이야기, 집안 사람들에 대한 험담을 한다.
<대처1> 대상자 이야기를 들어주되 옳고 그름에 대해 판단하지 않는다.
<대처2> 대상자의 이야기를 들어주되 가족관계에 깊이 관여하지 않는다. 5) 방문 목욕 (3) 요양보호 서비스 제공 원칙
- 대상자 개인의 삶을 존중 / 대상자의 성격, 습관, 선호하는 서비스 등을 서비스 제공 개시 전에 반드시 확인
- 대상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서비스를 제공
- 치매 등으로 인지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보호자에게 동의를 구한다.
- 서비스 제공 중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안 되며
- 대상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서비스를 제공
- 모든 서비스는 대상자에게만 제공한다.- 흡인, 비위관 삽입, 관장, 도뇨, 욕창 관리, 투약(경구약 및 외용약 제외) 등을 포함하는 의료 행위를 하지 않는다.
- 대상자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응급처치 우선 순위에 따라 응급처치

(4) 요양보호사의 역할
1) 숙련된 수발자
2) 정보 전달자
- 대상자의 신체, 심리에 관한 정보를 가족, 시설장 또는 관리책임자,
간호사, 의료기관의 의료진에게 전달하며 필요시 이들의 지시 사항을 대상자와 그의 가족에게 전달
-서비스 내용 변경이 필요할 때 기관에 보고하는 역할
3) 관찰자
4) 말벗과 상담자
5) 동기 유발자
- 대상자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동기를 유발하며 지지
6) 옹호자
- 학대를 당하거나 소외되고 차별받는 대상자를 위해 대장사의 입장에서 편들어 주고 지켜준다.


* 매슬로 : 인가의 욕구를 5단계로 분류
- 1단계 생리적 욕구
: 배고픔, 목마름, 배설, 수면, 성 등과 같은 생리적 욕구를 해결하는 단계

* 청소 및 주변 정돈을 도울 때
기존에 놓여있던 생활용품 등을 요양보호사의 판단으로 다른 곳으로 옮겨서는 안 된다.
부득이하게 물건을 옮겨야 한다면 대상자 동의를 구하고 옮겨야 한다.

* 가정에서 생활하며 방문요양급여를 제공받는 대상자의 경우,
함께 생활하고 있는 가족과 관련된 서비스(세탁, 청소, 식사준비 등)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이는 요양보호사의 업무가 아니므로 해서는 안 된다.


[출처] 요양보호사 양성 표준교재 / 보건복지부, pp47-61.